Dr. Oh Chiropractic & Nutrition Clinic
Dr. Oh Chiropractic & Nutrition Clinic

B형 간염

원인
B형 간염 바이러스가 원인이다. 피부나 점막에 난 상처(아주 미세한 상처도 포함)에 감염된 사람의 체액이나 배설물이 접촉했을 때 감염된다. 주로 성적 접촉이나 불완전하게 소독한 주사바늘로 전염된다.

임상적 특징
B형 간염의 잠복기는 매우 길어 9개월이 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감염 50~90일 후에 증상이 나타난다. B형 간염에 걸린 환자는 쇠약해지고 무기력하며 식욕이 감소된다. 간염때문에 혈색소(헤모글로빈)가 분해되지 못해 피부에 쌓이고 이는 황달 증상으로 나타난다. 원래 우리 몸에선 소변이나 대변으로 빌리루빈이 배출되야 하는데 간염에 걸리면 장에서 빌리루빈이 재흡수되어 신장으로 가기 때문에 대변은 색깔이 얇아지고 소변은 진한 갈색이 된다.
감염된 성인의 대부분은 아프거나 특병한 증상을 겪지 않고 면역을 얻게 된다. B형 간염에 걸린 사람 중 일부는 몸에서 바이러스를 제거하지 못해 만성 바이러스 보균자가 된다. B형 간염에 걸린 사람이 젊을수록 만성 바이러스 보균자가 될 확률이 높다. 독일의 경우 B형 간염 바이러스 보균자는 약 50만명 정도로 추정된다. (Thefeld: Hepatitis B Durchseuchung in der deutschen Bevölkerung, Bundesgesundheitsblatt 1994,37;372-377)


치료
B형 간염 치료는 일반적인 증상치료이다. 만성 질환인 경우에는 인터페론이나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한다.

합병증
일반적으로 간염은 치료가 잘 되지만 1~10%는 만성 간염으로 진행된다. 어린이에서는 40%, 신생아에서는 90%까지 만성간염으로 진행된다. 그리고 만성 간염자의 약 25%에서는 간경화, 만성 간부전, 심지어는 간암으로도 진행된다.

면역
B형 간염에 걸리면 평생면역을 얻는다. 

Print Print | Sitemap
© Meeral chiropractic clinic

This website was created using 1&1 IONOS My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