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 Oh Chiropractic & Nutrition Clinic
Dr. Oh Chiropractic & Nutrition Clinic

디프테리아란? 


디프테리아는 세균과 인체내 점막에 의해 발생되는 보기 드문 호흡기 질병이다. 감염초기엔 목구멍이 조금씩 따가워지면서 미열이 발생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코나 인후 부위에도 영향을 미친다. 
디프테리아에 걸리면 목구멍 안쪽에 회색, 초록색, 흑색이 섞여있는 듯한 굶은 실모양의 띠가 생긴다.
심각한 경우에는 대부분 목주변이 붓는다. 디프테리아는 호흡곤란, 기도폐쇄, 마비, 심부전, 혼수상태를 일으킬 수 있는데 제때에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피부 디프테리아는 피부병변으로도 나타난다. 
디프테리아는 위생시설이 좋은 현대 선진국에서는 상당히 보기 드문 질환이다. 디프테리아가 창궐하는 경우는 거의 다 위생이 열악하거나 빈곤한 지역이다. 
디프테리아는 빈민국이나 자연재해로 인해 위생시설이 취약해 진 지역을 여행하지 않는 한 미국 및 다른 선진국들에서도 찾아보기 힘들다. 그래서 당신이나 아이들이 디프테리아에 감염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 
디프테리아는 이미 한번 걸렸던 사람에게서 재발할 수 있다. 

디프테리아 증상은 대개 박테리아에 감염된 지 2~5일 후에 나타나며 그 증상은 다음과 같다. 
푸르스름한 피부 변색, 코에서 피가 섞인 점액 분비, 호흡기 장애(호흡 곤란, 가쁜 호흡, 천명), 오한, 
심한기침(견폐성해소), 침흘림(기도가 막힐 수 있음), , 목이 쉼, 연하통, 피부병변( 주로 열대지방에서 보임) 
인후통( 경증에서 중증까지) 

디프테리아가 상해나 사망을 초래하는가? 
그렇다. 현재 의학적 지식으로는 누가 디프테리아에 약하게 걸릴지 심하게 걸릴지 혹은 사망할 지 예측할 방법이 없다. 디프테리아 합병증으로 심근염(심장염), 마비 그리고 다발 신경염(다발성 신경의 염증성 병변) 뿐만 아니라 기도폐색 등이 있다. 또한 신장에도 손상을 줄 수 있다.

미국 질병통제센터(CDC) 20세기 초반 통계를 보면 인구 십만명당 100-200명의 사례가 있었다고 나온다. 오늘날 호흡기성 디프테리아 발병사례는 대략 십만명당 0.001명으로 보고 있다. 쉽게 말해서 매년 전국에서 0~5 건 정도가 발병한다고 볼 수 있다. 1998년에서  2003년 사이에는 단지 7건의 사례가 CDC에 보고되었다. 
(참고 
http://www.c9dc.gov/ncidod/dbmd/diseaseinfo/diptheria_t.htm) 
세계보건기구(WHO) 2008년에  전세계적으로 7,084건이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어떻게 디프테리아에 감염되는가? 
디프테리아는 감염된 사람이나 혹은 증상이 없는 보균자의 기침이나 재채기에 의해 발생되는 호흡기성 작은 입자를 통하여 전염된다. 어떤 사람은 백신을 맞았지만 증상이 없는 보균자가 될 수 있다. 또한 국립보건원(NIH)에 따르면 디프테리아는 감염된 손수건이나 티슈 혹은 상한 우유와 같은 음식을 통해서도 전염될 수 있다고 한다. 

한번 감염되면 세균으로부터 독소라 불리우는 위험한 물질이 생성되어 혈류를 통해 심장과 같은 다른 기관으로 퍼져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디프테리아는 열악한 위생환경, 빈곤층,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과 관련이 있다. 그런데1990년대 러시아 연방에서 창궐했던 디프테리아 발병사례를 보면 다른 요인들도 관련이 있는데 피부 병변의 노출, 습진을 앓았던 병력, 침대공유, 유리잔과 컵의 공유, 매주 1번 미만의 목욕 습관 등이 있다. 
해리슨 내과 원리학1(Harrisons Principles of Internal Medicine1)에 보면1972~1982년 사이에 미국 워싱턴주의 씨애틀에서 창궐했던 디프테리아 발병의 위험요인으로 알코올중독, 저소득층, 좁은 공간생활 그리고 인종적으로 북미원주민에 속한 경우 등이었다.

어떻게 디프테리아를 치료하는가? 
국립보건원(NIH)에 따르면 근육 혹은 정맥에 디프테리아 항독소 주사를 놓는다. 감염된 환자의 대부분은 페니실린과 에리스로마이신(항생물질)과 같은 항생제를 처방 받는다. 
경우에 따라서는 디프테리아 환자는 항독소를 투여받는 동안 입원을 하기도 한다.

다른 치료방법은 다음과 같다. 
정맥 수액공급, 산소치료, 절대안정, 심장모니터링, 호흡관 삽입, 기도막힘 개선

 
국립보건원은 감염자와 접촉한 사람은 반드시 디프테리아 예방접종 혹은 추가접종을 받아야 한다고 권고한다. 예방접종의 효과는 접종한 시점부터 단지10년정도 지속되기 때문에 매 10년마다 추가접종이 필요하다. 
해리슨 내과원리학1에 보면 항생제는 디프테리아 환자에서 나타나는 국부 감염에 대한 치료효과는 거의 없다고 나온다. 항생제 치료의 주요 목적은 감염되기 쉬운 타인에게 질병이 전염되는 것을 막는 것이다 

디프테리아 치료중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 해리슨 내과원리학1에 의하면 디프테리아 항독소는 말에서 추출하므로 환자들이 말 혈청에 대한 알러지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항독소에 대한 과민성 검사가 필요하다고 한다. 

항생제의 부작용 : 백신이나 항생제를 포함하여 모든 제약제품은 어느 개인에게 상해나 사망을 일으킬 위험성을 본질적으로 안고 있다. 그래서 잠재적인 부작용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항생제를 남용하거나 감염되지 않은 상태에서 항생제를 복용하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질병의 원인이 되는 항생제 내성균이 나타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심각한 부작용을 가지고 있는 더 독한 항생제를 부득이 개발할 수 밖에 없게 된다. 
또한 항생제는 디프테리아와 같은 불필요한 독성 세균뿐만 아니라 위장관내의 정상 상재균까지 다 죽여서 메스꺼움, 설사, 구토 및 질염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아나필락시스쇼크를 포함 발진, 두드러기 그리고 다른 알러지 반응도 나타날 수 있다. 

어떤 항생제는 심한 두통, 나른함, 현기증, 과민반응, 불안, 신경마비 및 발작과 같은 중추신경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다른 항생제 부작용으로 빈혈이나 혈소판감소와 같은 혈액질환(멈출 수 없는 출혈 포함), 신장과 간 기능장애, 혈청병 어지럼증, 근력저하 및 관절염 등이 있다.

 

출처: www.nvic.org

Print Print | Sitemap
© Meeral chiropractic clinic

This website was created using 1&1 IONOS My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