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 Oh Chiropractic & Nutrition Clinic
Dr. Oh Chiropractic & Nutrition Clinic

언젠가부터 대두(soy)를 원료로 식품들이 건강식품이라고 알려지면서 지금은 어느 식품점을 가도 대두가공제품 코너가 인기다.

대두를 이용한식품들로는 버거, 두부, 밀크, 소세지, 치즈, 아이스크림, 시리얼바 점점 늘어가고 있다. 그런데 과연 이런 식품들이 정말 건강식품일까?

 

대두는 오랜전부터 식용유(soybean oil) 생산하는 원료로 사용되어왔다. 물론 기름을 짜낸 나머지는 찌꺼기로 폐기되었다. 그런데 찌꺼기가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었기 때문에 여기에 여러가지 첨가물과 설탕 등을 함유하면 그럴듯한 식품이 있다는 발상에 의해 대두식품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또한 아시안인들이 예전부터 콩음식을 많이 먹어서 발생율도 적고 건강하다는 현상을 마케팅과 광고에 이용하면서 수요는 급증하게 되었다. 특히 에스트로젠이 필요한 폐경기 여성들과 일반 우유에 앨러지가 있는 아기들에게 대두분유는 그야말로 안성맞춤이었다.

 

콩속에 풍부한식물성 에스트로젠은 genisteindaidzein인데 혹은 아이소플라본 (isoflavone)이라고도 한다.

속의 아이소플라본은 유방암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다른 연구논문엔 유방암을 촉진시킨다고 나와 있다. 연구 논문마다 모두 제각각 다른 결과를 갖고 있는 것이 콩이다.

동양 사람은 콩을 많이 먹기 때문에 유방암에 걸릴 가능성이 적다라는 정설이지만 사실 동양 사람은 서양인에 비해 콩에 관계없이 유방암 확률이 적으며 동양인은 서양인에 비해서 먹는 음식이 뿐만 아니라 암을 예방해주는 자연식을 많이 섭취한다. 마늘이나 야채, 채소, 나물, 한약제, 바다 해초 등등. 결국 콩이라는 음식 보다는라이프 스타일, 유전적 요소, 다이어트의 차이점 등이 유방암에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봐야한다.

 

많은 사람들이 아이소플라본이 들어있는 콩을 먹으면서 몸에 좋다고 여기지만 발효되지 않은 콩은 대부분 몸에 흡수가 안된다. 대부분 아이소플라본은 글루코시드(glucoside)라고 하는 탄수화물에 복합된 형태로 존재하는데 이때 이름은 제니스테인(genistein) 아닌 제니스틴(genistin)이라고 하고 체내에서 흡수가 안되는 형태다.

결국 발효를 통해 제니스틴(genistin) 제니스테인(genistein)으로 바뀌면 체내에서 제대로 흡수가 되는데 발효는 또한 파이틱산(phytic acid) 트립신 억제제와 같은 영양소를 제거해준다.

예전부터 우리의선조들은 콩을 발효시켜 메주를 만들고 간장, 된장을 만들어 음식에 이용했는데 참으로 현명했던 과학적 사고방식이었다.

 

여기서 제니스테인(genistein) 장단점을 비교 정리해보자.

-제니스테인은 어느 정도 여성호르몬 에스트로젠의 효과를 갖고 있다. 따라서 어느 정도는 폐경기 증후군에 도움이 되기도 하는데 에스트로젠 여성호르몬의 한가지인 에스트라디올(estradiol)처럼 에스트로젠 호르몬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유방암을 일으킬 수도 있다. 특히 남자아기에게 소이분유를 먹이면 나중에 사춘기에 들었을 때 남성 호르몬 기능에 이상이 발생할 있다.

-제니스테인은 요오드가 단백질인 티로신(tyrosine) 결합하여 갑상선호르몬을 만들게 하는 갑상선 과산화효소(thyroid peroxidase) 기능을 억제하기때문에 갑상선 저하를 불러일으킨다.

-제니스테인은 종양속의 혈관신생(angiogenesis) 억제하기 때문에 암을 예방한다고 있는데 시력이나 머리카락의 성장에 필요한 혈액의 도움을 방해하기도 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면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제니스테인은 강력한 항산화제이며 세포 대사과정에서 나오는 활성산소(free radical) 독소를 억제하기 때문에 심장병이나 암을 예방해주는 장점이 있다.

-tyrosine kinase라고 하는 효소는 종양발생에 악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정상적인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이나 기억력에 필요한 적절한 기능을 도와주기도 하는데 제니스테인은 효소를 억제한다. 따라서 뇌의 기능이 저하될 가능성이 높다.

-제니스테인은 당의 흡수를 억제하기 때문에 종양의 성장을 막을 수도 있다.

종양이 당에 의존하기 때문인데 반면 또한 당에 의존하기 때문에 제니스테인으로 인해 뇌기능 저하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는 것이다이처럼 대두식품은 장, 단점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알아보고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광고회사에만 우리의 건강을 맏기기에는 너무나 많은 위험이 따른다.

Print Print | Sitemap
© Meeral chiropractic clinic

This website was created using 1&1 IONOS My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