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 Oh Chiropractic & Nutrition Clinic
Dr. Oh Chiropractic & Nutrition Clinic

 

예수님은 "사람이 떡으로만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말씀으로 것이라." 하셨는데 만약 영양학적으로 말한다면 사람이 "밥만 먹고 것이 아니요 영양제도 섭취해야 한다." 라고 있다. 옛날 사람들은 삐타민 같은 모르고도 살았는데... 할지 모르지만 결론적으로 말하면 영양제 섭취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아무리 식단을 완벽하게 짠다 해도 현대사회의 각종 오염, 공해, 인스탄트 식품, 지나친 조리과정 등으로 인해 우리 몸에 필요한 각종 비타민, 미네랄을 모두 섭취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1. Big business

건강에 관심이 많은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호응에 힘입어 영양제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아마 우리 주변에서 영양제를 정기적으로 섭취하지는 않아도 집안에 종합영양제가 없는 가정은 거의 없을 정도다.

이들 영양제는 규정상 약물에 포함되지 않고 보조식품에 포함된다.

그래서 일단FDA 안정도 시험을 통과하면 처방전 없이 누구나 구입할 있게 된다.

영양제를 선택할때는 크게 가지를 고려해야 하는데 하나는 영양제가 자연추출물로 생산된 것인지 아니면 인공적으로 합성된 것인지를 알아보고 다른 하나는 같은 영양제라도 일반 그로서리나 상점에서 구입해도 되는지 아니면 전문의를 통해서 구입하는 것이 좋은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영양제는 몸에서 생리, 화학적으로 약물효과나 부작용,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이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후 자신에게 맞는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생체이용률(Bioavailability)

생체이용률은 영양제나 음식을 섭취했을 함유성분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몸에 이용될 있느냐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화학물질을 이용해 인공적으로 합성한 대량생산된 제품보다 인공과정을거치지 않은 자연식품(야채, 과일, 약초 등등)에서 추출된 성분으로 생산된 제품들이 생체이용률이 뛰어나다.

물론 자연성분으로 만들어진 영양제들은 가격이 비싸지만 건강을 고려해 본다면 충분한 투자가치가 있다. 그러나 자연성분 영양제라도 제조회사에 따라  효과는 천차만별이다. 영양제 회사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다 보니 엉터리 회사들도 생기게 마련이다.

현재 미국내에서 시판되는 영양제들의 삼분의 일은 성분함량 미달이거나 효능이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영양제를 구입할 반드시 제약회사수준의 회사 제품을 선택해야 된다.

일반적으로 가지 레벨을 확인할 있는데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또는 USP(United States Pharmacopenia)표기되어 있으면 믿을만하다.

그런데 중요한것은 생체이용률이 높은 것을 섭취했다 하더라도 섭취한 것을 몸에서 얼마나 흡수할 있느냐 하는 것이다칼슘을 예로 든다면 일반 영양제에 포함된 칼슘은 calcium carbonate라는 성분인데 이 성분은 석회성분으로 체내에서 흡수가 잘 안된다. 그러나 원가가 저렴하기 때문에 대부분 영양제 회사에서 사용한다. 더 나은 종류로는 calcium citrate, calcium malate 등이 있다.

 

3. 기타합성분(other ingredients)

번째로고려할 것은 약성분 이외에 첨가되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전분(starch), 설탕(sucrose, lactose, glucose), 인공색소, 향료, 방부제나 알러지를 일으키기 쉬운 우유, (soy), , 글루텐성분 등이 함유된 것은 피해야 한다. 또한 정제를 부드럽게하고 탄력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가소제(plastizer) 함유된 것도 좋지않다.

최근 약의 생산과정에서 수송을 쉽게 하기 위해 윤할제(lubricant) 사용하면 약효가 떨어진다는 의견도 발표되었지만 아직까지는 윤할제 성분자체도 자연추출물이라 해를 끼치지 않으며 함유량이 극히 미미하기 때문에 약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정제vs 캡슐

영양제는 여러가지 형태로 판매되는데 대표적인 정제와 캡슐 가지 형태를 알아보기로 한다. 정제(tablet) 추출물을 가루로 만들어 압축, 성형한 것이고 캡슐(capsule) 추출물을 가루로 만들어 젤라틴(gelatin)성분의 껍데기로 캡슐에 넣은 것이다.

젤라틴은 환자가 약을 쉽게 삼킬 있도록 사용되는데 흔히 동물성 원료로 만들어지며 체내에서 박테리아의 서식을 도와준다. 그래서 이를 막기 위해 공정과정에서 방부제를 인공적으로 넣기도 하고 아예 식물성 원료로 만들기도 하는데 공정비가 높. 또한 캡슐은 정제보다 단면적이넓기 때문에 같은 양을 섭취하기 위해 정제보다 많은 양을 복용해야 된다. 만약 영양제를 한번에 많이 복용하는 것이 불편한 사람들은 정제타입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Print Print | Sitemap
© Meeral chiropractic clinic

This website was created using 1&1 IONOS My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