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 Oh Chiropractic & Nutrition Clinic
Dr. Oh Chiropractic & Nutrition Clinic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에 관한 오해를 풀어보고자 합니다.

1. 포화지방을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롤이 높아지고 혈관이 막혀 동맥경화가 발생한다는 주장은 맞지 않습니다.
어떤 이유로 혈관벽에 상처가 나면 마치 반창고처럼 콜레스테롤이 쌓입니다. 즉 콜레스테롤이 많은 것이 문제가 아니고 혈관벽에 염증이 바로 동맥경화의 원인입니다.

2. 포화지방이 심장병의 주범이라는 주장은 1950년대 안셀 키스가 주장했는데 그때 포화지방인 식물성 경화유로 실험을 했습니다. 이 결과를 식용유 회사들이 포화지방이 심장병의 원인이라고 받아들인 것입니다. 이 주장이 지금까지 정설로 내려왔습니다.

3. 또한 안셀 키스가 1955년에 HWO 회의에서 포화지방을 많이 섭취하는 나라에서 심장병이 높았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이 연구는 2가지 중요한 사실을 간과했습니다. 하나는 포화지방 섭취 이외에 혈관장애를 일으키는 식물성지방, 설탕, 트랜스지방 섭취여부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포화지방을 많이 섭취해도 심장병이 낮은 스위스는 결과에서 고의로 누락했습니다. 이런 사실은 알려지지 않고 그의 주장만 받아들여졌습니다.

4. 우리 몸의 체지방은 대부분 탄수화물에서 옵니다. 빵, 국수, 설탕, 감자 등의 고탄수화물이 체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주범입니다. 지금 미국에선 저지방, 무지방 음식이 폭발적으로 소비되지만 비만환자는 더 늘어갑니다.

5.우리 몸에 있는 콜레스테롤의 80%는 간에서 만들어지고 20%만 음식에서 옵니다. 유전적으로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를 제외하면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을 먹었다고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아지지 않습니다.

6. 혈관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탄수화물 음식, 화학처리 된 식용유, 트랜스지방, 설탕 등을 적게 먹는 것입니다. 

7. 콜레스테롤을 약으로 무조건 낮추면 오히려 건강이 나빠집니다. 콜레스테롤은 약의 문제는 다음에 기회가 되면 하죠.

8. 포화지방이 많다고 고기를 적게 먹으라는 주장은 잘못된 것입니다. 고기에 들어있는 지방은 지방산으로 분해되는데 이 지방산은 몸에 직접 쌓이지 않고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우리 몸의 체지방은 중성지방이지 지방산이 아닙니다. 또 소고기 지방의 약 40%는 놀랍게도 올리브오일에 많은 오메가 9지방산입니다.

Print Print | Sitemap
© Meeral chiropractic clinic

This website was created using 1&1 IONOS My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