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 Oh Chiropractic & Nutrition Clinic
Dr. Oh Chiropractic & Nutrition Clinic

최근 광우병, 조류독감, 항생제와 호르몬으로 사육한 고기섭취의 안정성, 과도한 동물 사육으로 인한 환경파괴와 에너지 과소비 등의 문제들이 제기되면서 채식주의로 전환하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다. 필자가 진료하는 백인 환자중에도 채식주의자들이 의외로 많음을 보게된다. 특히, 채식 애찬론을 주장하는 저명한 학자, 의료인, 배우, 운동선수 등이 알려지면서 채식주의는 점점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런데 좀더 과학적인 측면에서 채식주의의 문제를 살펴보자.

 

사람은 해부학, 생리적 측면에서 보면 육식동물에 훨씬 가깝다. 엄밀히 따지면 육식동물에 가깝도록 진화되었다고 말할 있다. 인간은 농경문화를 이루기 이전에 오랫동안 수렵과 채집생활을 해왔다. 사냥을 통해 고기와 생선을 섭취했고 열매나 과일을 먹고 생존해왔다. 그래서 당연히 육식을 밖에 없었다.

사냥을 위해 전방을 주시해야 하는 눈의 구조, 고기를 찢을 있는 송곳니, 턱의 수직운동, 고기를 소화시킬 있는 위산분비와 쓸개기관, 섬유소를 소화시킬 없는 기능 등은 육식동물의 특징들이다.

 

그런데도 여러가지 이유로 채식주의를 고집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몇가지 영양학적인 문제를 알아보기로 하자.

 

1. 필수아미노산을 모두 포함한 음식은 동물성 단백질이다.  채식주의자들은 이를 보충하기위해 대부분 대두식품을 섭취하는데 여러가지 문제가 있어서 주의를 기울어야 한다.

 

2. 비타민 B12 오직 육식을 통해서만 섭취할 있다.  성분이 모자라면 백혈구가 제대로 성숙되지 못해 산소나 영양분 전달에 문제가 생긴다. 또한 유전자 생성저하나 신경기능에 문제가 생긴다. 채식주의자들은 고단위 영양제를 섭취하거나 심한 경우 비타민B12 주사를 맞아야 한다.

 

3. 세포막을 이루는 성분중 포화지방산이 있는데 고기를 먹지 않는 경우는 코코넛오일이나 팜커낼유를 섭취해야 한다. 또한 필수지방산의 하나인 EPA, DHA 등은 생선에 많이 있는데 채식주의자들은 대신 아마씨유를 섭취해야 한다. 또한 채식주의자들은 식물성 기름을 많이 섭취하기 때문에 염증질환에 시달릴 가능성이 높다.

 

4. 마지막으로 채식을 통해서는 철분을 섭취하기 어렵다. 식물성 음식에도 철분이 들어 있지만 철분은 몸에서 산화가 되는 성분으로 몸에도 제대로 사용되지 못한다.

 

필자는 야채, 과일은 많이 섭취하고 고기, 생선은 적당하게 곡물은 적게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식단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고기, 생선은 유기농이면 좋다. 물론 체질에 따라 육식을 수도 있고 채식을 수는 있지만 무조건 채식주의가 최고의 선택이라는 주장에는 문제가 있다고 본다.

 

Print Print | Sitemap
© Meeral chiropractic clinic

This website was created using 1&1 IONOS My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