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 Oh Chiropractic & Nutrition Clinic
Dr. Oh Chiropractic & Nutrition Clinic

 

필자 초등학교시절, 삶의 즐거움가운데 하나가 토요일마다 아버지와 대중목욕탕에 가는 것이었다. 물론 뜨거운 온탕에들어갈 때마다 인당수에 몸을 던져야 하는 심청이처럼 울먹거리며 주저주저하면 밀러온 아저씨들로부터 사내 대장부가 되려면 이정도는 참아야지!. 하는 말에 탕에 들어가고 들어가는 아저씨들마다 시원하다는 소릴 들을 때면 세상에 믿을X 하나없다. 속으로 외쳤다. 그러나 목욕을 모두 마친 아버지가 사주시는 시원 달콤한 초컬렛우유를 마실때의 기분이란 삶의 즐거움 자체였고 결국 우유한잔이 또다시 다음 토요일을 기다리게 하는 것이었다.

 

설탕의 유혹

인간이 태어나서처음으로 맛보는 맛이 바로 모유에 있는 유당(lactose)이다. 물론 모유를 먹지 않고 자란 아이들도분유를 통해 단맛을 경험하게 된다. 그래서우리모두에게는 것을 본능적으로 찾게 되고 설탕없이는 못사는 사람들이 같다.

현대사회를 보면단것은 종종 보상의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마치필자가 온탕을 싫어해도 뒤에 오는 달콤한 쵸컬릿 우유맛에 못이겨 몸을 던지는 것처럼...

이런 현상은어른들이 자녀들에게 단것을 제공함으로서 사랑을 표현할 있다는 생각으로 이어지고 알게 모르게 우리의 뇌리에 sweetness=love 라는 공식을 갖는다. 치과에 다녀온 주어지는 아이스크림, 쓴약을 먹고 먹는 사탕, 할로윈 캔디, 부활절 쵸컬릿 달걀, 추수감사절 파이, 크리스마스 쿠키, 발랜타인 쵸컬릿선물 등등... 단것 리스트는 끝이 없어 보인다.

언어문화에도 보면단것과 관련된 말들을 쉽게 찾아볼 있다. sweet baby, sweetie, sweetheart, sagar baby, baby cakes, honey bun, sugar plum..............

 

숨어있는 설탕

문제는 설탕과다섭취가 개인의 건강을 헤치고 나아가서 개인, 사회, 나라, 전세계의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설탕섭취와 관련된 질환은충치, 비만, 당뇨, , 고혈압, 중풍, 영양부족, 저혈당증세, 만성소화장애, 면역계이상, 생리불순, 생리통, yeast 감염, 집중력 저하, 불안, 우울, 초조, 심장병, 앨러지, 주위력결핍과 행동장애(ADD, ADHD) 등이다. 미국인 한사람이 섭취하는 설탕량이 일년에 170파운드라는 통계가 있다.

메시지는 간단하다. 설탕이 들어간 음식을 피해야 한다. 그런데 소비자들의 대부분은 설탕 하면음식을 조리할 넣는 설탕(table sugar) 생각하는데 사실은여러형태의 설탕으로 많은 음식에 포함돼 있다. 그래서 그로서리에서 음식을 , 특히가공된 음식을 살때는 상품에 부착돼있는 음식내용물표를 자세히 보고 구입해야 한다. 우리가 흔히 섭취하는 음식에포함된 설탕의 종류는sucrose, honey, corn syrup, fructose, malt syrup, high-fructose corn syrup, dextrose, maple sugar, artificial sweeteners 등이다. 물론 이중에서 honey, maple sugar 설탕대신에 사용되기도 하지만 결국 몸안에 들어가면 똑같이 혈당으로 바뀌어 작용하기 때문에 과다섭취를 피해야 한다.

 

그래도 것이 좋은데.....

건강을 위해설탕섭취를 피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하지만 아직도 단것을 보면 마음속에 갈등을 불러일으키며 고민하는 분들이 많다. 그래서 일부 다이어트 학자들은 일주일에 한번은 'cheating day' 정해서 그날만큼은 먹고싶은대로 먹어도 된다고도 한다. 설탕이 들은 간식을 대신해서과일 몇조각, pretzels, mixed nuts, 야채, 아몬드, 해바라기씨, 요구르트, 땅콩 등을 섭취하면 좋다. 그리고 영양학적인 관점에서 설탕섭취욕구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비타민B, C, 아연, chromium, 아미노산의 하나인 L-glutamine 등이 있다.

Print Print | Sitemap
© Meeral chiropractic clinic

This website was created using 1&1 IONOS My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