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 Oh Chiropractic & Nutrition Clinic
Dr. Oh Chiropractic & Nutrition Clinic

 

상식적으로 알려진위산 과다는 없다. , 우리 몸은 필요 없는 위산을 과다하게분비하지 않는다. 위장에 있는 음식물을 소화시키기에충분한 양만을 생산해낸다. 그러면 위산 과다증이라고 표현하는 쓰림 증세가 나타나는 걸까? 이는크게 가지 원인으로 나눌 있다.

 

첫째, 위산 분비의 부족 때문이다.

흔히 쓰림이나 위산이 역류하는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위산 제제를 섭취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실제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의 90% 정도는 반대로위산 부족으로 인해서다.

여러 가지원인으로 위산 분비가 줄어들게 되면 위장 내의 음식물이 소화가 상태로 남아 있게 된다. 그러면 음식들이 부패하면서 산성 물질을 발생한다. 바로 이런산성 물질 때문에 쓰림 증상이나 소화 장애가 발생하는 것이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위산분비가 줄어든다.

위산이 부족하면소화에도 문제를 일으키지만 특히 미네랄 흡수에 문제가 발생한다. 칼슘 등의미네랄은 강한 산성 조건에서만 흡수가 되기 때문이다.

위산 부족증의치료법은 식후 위산의 재료가 되는 염산(HCL)이나 위산의 촉매 역할로발생되는 펩신을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이다. 또한위산 분비를 촉진시키는 비타민B, 마그네슘, 아연이나 소화 효소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는식사 15 전에 레몬즙을물에 마시거나 생강차를 마시는 것도 위산 분비에 도움이 준다.

위산 부족증이있는지 쉽게 있는 자가진단법이 있다. 식사전후에 쓰림이 있을 식초를 물에 엷게 타서 마셔보고 증상이 호전되는지 악화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만약증상이 호전되는 경우라면 위산 부족증을 의심해볼 있고, 악화되는 경우라면 번째 원인인 위산 내벽이 약함을 의미한다.

 

번째원인은 위장 벽이 약한 경우다.

인체는 새로운세포들이 끊임없이 생성되고, 오래된 세포들은 소멸되는과정을 반복한다. 우리 몸의90% 1년마다 새로운 세포로 형성된다. 이런 일련의 과정이 가장 활발하고 빠르게일어나는 세포가 바로 위산 내벽세포다. 그런데 위산 내벽을이루는 세포의 활동이 저하되는 경우가 있다. , 오래된 세포가 소멸되고없는 자리를 새로운 세포가 바로 대신하지 못한 부위에 정상적으로 분비된 위산이 닿게 되면 쓰림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번째원인은 구조적인 문제다.

건강한 상태라면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지 못하도록 괄약근이 닫혀 있어야 한다. 그런데 평소 괄약근을 느슨하게 하는 음식(카페인 함유음식, 맵거나 음식 )자주 섭취하거나 구조적으로 한쪽 횡격막이 약한 경우에 역류 현상이 발생한다. 한쪽 횡격막이 약한 경우, 검사를 해보면 호흡할 한쪽 흉부가 완전히 팽창되지 않는 것을 발견할 있다.

치료 방법은횡격막과 연결되어 있는 요근(psoas) 강화시키고 흉추12번과 요추 1 정점이 어긋난 것을 카이로프랙틱으로 교정하는 것이다. 횡격막의 움직임을 조절하는신경이 나오는 경추3, 4번을 함께 교정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괄약근이 느슨해지면서 위가 식도쪽으로 탈장(hiatal hernia)하기도 한다. 치료 방법으로는 환자가 숨을 내쉴 손으로 위를 잡아 내리는 것이 있다. 이러한 카이로프랙틱 치료는A.K 의학을 전공한 전문시술자에게받는 것이 좋다.

 

위와 같이원인을 찾아 치료하지 않고 쓰림 증상을 무조건 위산과다증으로 단정 지어 위산제제를 섭취하게 되면 일시적으로는 증상이 호전되지만 장기적으로 많은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 위산제제 섭취로 인해 위장이 알칼리성조건이 되면 강한 산성 조건에서 살균되어야 기생충을 비롯해 각종 세균들이 생존하게 된다. 또한소화되지 못한 음식물들은 결국 각종 세균이나 기생충의 에너지원이 된다. 또한소화되지 않은 단백질 찌꺼기는 면역체계를 자극하여 앨러지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

Print Print | Sitemap
© Meeral chiropractic clinic

This website was created using 1&1 IONOS My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