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 Oh Chiropractic & Nutrition Clinic
Dr. Oh Chiropractic & Nutrition Clinic

최근 50년동안 급속도로 중금속이 환경오염뿐만 아니라인체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되었다. 예로 미국에서만 매년 60만톤 정도의 납이 대기, 토지, 바다, 등에 버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은중독은 인체에여러 가지로 문제를 일으키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 신경, 신장, 면역기관의 기능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은은 인체내에서 비타민이나 조효소의 역할을 방해함으로서 정상적인 생리기능을 저하시킨다. 특별히 외부의 정보를뇌에 입력하는데 필요한 뇌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 합성을 방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음은 일상생활에서발생하는 수은감염 경로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음식물섭취로 인해 수은이 체내에 쌓이는 경우다. 일반 곡물이나 야채, 과일재배시 농약이나 제초제에 수은이 함유되는경우와 생선섭취를 통해 수은에 노출되는 경우다. 생선중에서도 참치, 황새치, 상어 같은 큰물고기나 도시근처에 있는 민물에 사는 생선에 수은감염이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요즈음 임산부들에게는 참치섭취를 피하는 것이 필수로 되어 있다. 생선에 함유된 수은은 주로 지방에 있기 때문에 조리과정에서 생선기름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번째로인체가 수은에 감염되는 경로가 바로 충치를 치료할 넣는 아말감이다. 아말감성분을 보면 50% 수은이고 40% 나머지10% 다른기타물질이다. 아말감내의 수은은 증발과정과 음식을 씹을 녹아내려 인체내에 흡수된다. 미치과협회나 대부분의 치과의사들은 아말감의수은성분이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고 공식적으로 부인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치과의사나 치과분야에 종사하는 많은 사람들이 수은함유가 일반인들에 비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수은감염으로 인한 건강문제를 가질 가능성이 높다. 특별히 성인여드름, 자가면역이상, 기억력 감퇴, 신경학적 이상, 음식 앨러지, 우울증, 손발저림 등의 증세를 가진 환자들이 아말감 제거치료를 증세가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아말감제거치료는 치료동안 발생할 있는 이차 감염의 문제를 피하기 위해 전문의와의 상담과 시술의 신중함이 필요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예방접종을 통해 수은감염이 된다. 백신중에서도 MMR 불리우는 홍역, 볼거리, 풍진 세가지 백신을 한번에 접종하게되는데 백신안에 있는 수은이 심각한 이유는 수은중에서도 인체에 가장 치명적인 매틸수은이라는 형태로 들어있기 때문이다. 만약 일반가정에서 수은온도계가 깨져서수은이 노출되면 반드시 관계기관에 연락을 해서 시에서 제거를 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온도계에 들어있는 수은은 백신에 들어있는 수은보다 훨씬 안전한 형태다. 그런데도 현실적으로는 온도계의 수은보다훨씬 독한 수은을 예방주사라는 이름으로 사람들을 감염시키고 있다.

영양학적인 치료로는평소 식이섬유가 풍부한 야채나 과일을 섭취하고 원할한 수분대사를 위해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또한 인체내에서 해독기능을 높여주는 비타민E셀레니움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수은중독이 심한 경우는 전문의와는 상담을 통해 킬레이션 치료를 받아야 한다.

Print Print | Site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