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 Oh Chiropractic & Nutrition Clinic
Dr. Oh Chiropractic & Nutrition Clinic

 

지방은 포화지방과불포화지방이 있는데 육류에는 대부분 불포화지방산이 부족하지만 생선이나 야채 속엔 불포화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불포화지방산은 오메가3, 오메가6, 오메가9 등으로 분류되는데 동물성 기름은해롭고 식물성 기름은 이롭다는 잘못된 상식으로 인해 현대인들의 식단에는 오메가6 주로함유된 식용유를 과용하게 되어 오메가3적고 오메가6 지나치게많아 건강을 해치는 경우가 많다.

오메가6 지방산과 오메가3 지방산의 비율이 41 초과하면 건강에 해를 끼친다고 한다. 곡류 위주의 사료를 먹고자란 쇠고기는 대부분 비율이201 넘는 반면 풀을 먹고 자란 유기농 쇠고기는 3 1정도의 이상적인 비율을 가지고 있다.

 

인체는 이러한불포화 지방산을 만들어내지 못하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영양학적으로 오메가3 지방이 부족해지면 건강상 여러 가지문제를 일으킨다. 만일 필자에게 평소 건강을위해 섭취해야 가지 영양제를 꼽으라면 단연 오메가3 지방을 선택할 것이다. 수많은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오메가3 지방 섭취는 우울증, 비만, , 심장병, 여드름, 알레르기, 관절염, 당뇨 등에 뛰어난 치료 효과를 보였다.

오메가 3 지방부족으로 인한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건조한피부, 비듬, 안구 건조증, 면역력 저하, 오줌소태, 만성피로, 낫지 않는 상처, 불안, 염증, 머리카락이 빠짐, 주의 산만, 부러지는 손톱, 창백한피부, 알레르기 등이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특히 건강에 중요한역할을 한다. 뇌의 60% 지방인데, 어떤 지방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느냐에 따라 기능이 달라진다. 만일 똑똑한 아이를원한다면 임신했을 때와 수유를 하는 동안 산모가, 뇌가발달하는 생후2년간은 아이가 오메가3 지방을 섭취하면 된다. 평생 정신적, 감정적으로 안정된 상태를 유지할 있으며 학습능력도 높아지게 된다.

요즘 현대아이들에게서 많이 있는 정서불안, 주의산만, 과잉행동장애, 자폐증, 면역력 저하, 축농증, 알레르기, 중이염, 목감기, 장염 등의 원인 하나가 오메가3 지방산의 부족 때문이다.

 

대표적인 함유음식으로는 생선, 아마 오일 등이 있다. 생선으로 섭취할 경우양식장 생선보다 자연산이 좋은데 이유는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하고 중금속, 항생제 잔류 위험성이 적기때문이다.

만약 영양제로섭취하는 경우 자연산 연어에서 추출한 오일이어야 하고, 영양제를 구입할 성분 내에 인공 화학물질, 불순물, 중금속, PCB 등이 전혀 들어 있지 않다는 안전성 검사를 통과한 제품인지 확인해보아야 한다. 또한 불포화지방은 쉽게 산화되기때문에 이를 방지할 있는 비타민 E 첨가된것이 좋다.

 

오메가3 지방산이 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흥미로운 발표가 있다. 제프브랜드 박사가 라이너스 폴링의 연구소에서 쥐를 대상으로 음식과 (유방암) 관한 실험을 것이다. 실험 대상 쥐는 유전적으로 유방암을초래할 가능성이 쥐였고, 모든 대상의 쥐에게 암을 유발하는 물질을 모두 주입시켰다. 그리고 컨트롤 그룹의 쥐에게는 물질을 주입시키지 않았다.

모든 그룹에게 식이요법을 시켰다. 몇몇그룹에게는 일반 쥐들이 먹는 평범한 음식을 먹였고, 다른 그룹에겐 옥수수  기름(corn oil)이나 홍화씨 기름(safflower oil), 아마유(flax seed oil), 생선 기름 혹은 달맞이꽃 기름(evening primrose oil) 먹였다. 이러한 기름은 각각 다른 지방산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옥수수나 홍화씨 기름에는 오메가-6-지방산(리놀레익산), 아마유나 생선 기름은 오메가3-지방산으로서 ALA, EPA 많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달맞이꽃 기름 속엔감마 리놀레익산(GLA) 함유되어 있다.

그리고 각각50마리씩 여섯 그룹으로 나누어40 동안 식이요법을 시킨후에 다음과 같은 놀라운 결과를 얻었다. 그룹의쥐들은 모두 죽었고, 그룹에선 마리만 죽었고, 마지막 그룹에선 마리만 죽었다.

연구팀은 유발 인자를 주입시키지 않은 비교대상군(control group) 쥐는 정상적으로 살아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놀랍게도 비교대상군쥐들은 모두 죽었고, 반면오히려 유발물질을 주입시키고 불포화지방산을 먹인 그룹의 쥐들이 생존했다.

 

최근 오메가3 지방산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종합영양제, 일반음료, 가공식품 등에도 오메가3 지방산이 첨가된 제품이출시되고 있다. 그러나 건강에 도움이 정도의 용량이 아니면 의미가 없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 지방산의 적정 섭취량은 하루에 1000-2000 mg이다.

 

Print Print | Sitemap
© Meeral chiropractic clinic

This website was created using 1&1 IONOS MyWebsite.